단백질 보충제 부작용과 올바른 섭취방법

단백질 보충제 부작용과 올바른 섭취방법

단백질 보충제를 통해 건강한 몸을 만드려고 하거나, 근육을 늘리고 탄탄한 몸을 만드는 외형적인 이유로도 많이 섭취하게 된다.

그러나 이 단백질 보충제를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충제의 의미

보충제는 음식을 통해 얻지 못하는 영양소를 채우기 위해 만들어졌다. 단백질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단백질 보충제가 만들어진 것이며, 이 외에 다른 영양소를 채우는 보충제도 있다. 예를들어, 비타민이나 무기질 보충제가 있다.



보충제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음식을 섭취할 때 씹고, 소화하는데 이상이 없어야 하는데 씹는 능력이 약해서 음식을 제대로 섭취를 못하거나, 소화기능이 떨어져서 되도록 액상형태로 먹어야할 때 사용한다.

 

보충제의 제형으로는 정제, 캡슐, 분말, 액상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단백질 보충제의 부작용

1. 장기 복용 시 성기능 장애

 

2. 피부 괴사 유발 위험성

 

3. 아미노산이 인체세포에 유해

아미노산의 종류인 L형 노르발린은 인위적으로 합성한 것이다. 근데 이 아미노산이 생체 아미노산인 발린과 비슷하여 미토콘드리아를 변형시켰다. 즉 세포가 괴사된다는 것.

 

4. 골다공증 유발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는 경우, 뼈가 튼튼해지는 것이 아니라 골다공증을 유발한다는 연구가 있었다.

 

5. 요로결석 주의

단백질 보충제에는 단백질 외에도 여러가지 영양소가 포함되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비타민C가 있다. 그러나 비타민은 우리가 일상속에서 쉽게 챙겨먹는 영양제이기 때문에 비타민이 과다 섭취되어 요로결석에 걸릴 확률이 있다.

그러므로,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한다면 보충제에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는 지 확인하고 적절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 보충제 올바른 섭취방법

 

1. 단백질 보충제에 있는 영양성분을 확인한다.

이를 확인하고, 과다섭취가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이다.

 

 

2. 음식과 단백질 보충제를 적절하게 섭취한다.

음식보다는 단백질 보충제로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굉장히 위험한 방법이다. 다른 영양소의 불균형으로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섭취하자.

 

3. L형 노르발린인 아미노산은 피하자

앞서 말했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