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부작용 : 오히려 살찔 수 있다?

요즘 간헐적 단식이 유행인데요. 이러한 이유는 살을 뺄 수 있다고 하고, 이 방법이 꽤나 좋은 방법이라고 여러 매체에서 소개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이 단식 방법을 꾸준히 실천만 한다면 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살이 찔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는 부분 알고계셨나요?


* 간헐적 단식이 떠오르는 이유!?


- 과거에는 음식을 구하기가 어려웠고, 세끼를 다 챙겨먹는 건 꽤나 힘든 일이었습니다.  에너지원을 구하기도 어려웠고, 이를 구하기 위해서 에너지를 사용해야하는 시절이었지만 현대 시대는 양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현대에서는 운동량이 현저히 적지만, 고칼로리의 음식들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상황이 왔죠

간헐적 단식방법은 체중 감량과 함께 당뇨병의 예방 효과, 치매예방, 노화방지, 수면 방해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시도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 간헐적 단식 왜 살이 찔수 있는가?


이른바 요요현상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는 일정 시간의 사이클이라는 법칙이 있는데요. 우리가 잠을 자지 않는 나머지 시간동안 주기적으로 3번의 식사로 에너지를 충족한다고 몸에서 인지하면서 살게 됩니다.


그러나 간헐적 단식을 하다가, 갑자기 세끼를 챙겨먹다가, 야식도 먹으면서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몸에서는 어떠한 인지를 할까요? 어 다음에 에너지가 들어오지 않을 수도 있어! 하면서 우리 몸의 에너지를 최대한 저장해놓으려는 경향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살이 찌기 쉬운 성향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죠.


간헐적 단식을 이대로 꽤 긴 기간동안 할 자신이 있으시다면, 간헐적 단식을 추천드리지만 만약에 하다가 도중에 그만 둘 거같은 느낌이 드신다면 평소 먹는 것의 80%로 줄이고, 운동을 적당량 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될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간헐적 단식을 피해야 하는 사람이 있다?


간헐적 단식이 위나 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지만,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은 뒤, 몸체크를 판단하고 꼭 단식을 하셔야 합니다. 장기간의 금식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시간에 공급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성장기인 어린이, 청소년들은 꼭 하지 말아야하고, 임신이신 분들, 당뇨병환자, 위나 장에 장애를 지닌 분들은 꼭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