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노선 정보와 장점, GTX-A노선 착공일정

수도권 외곽서부터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이며,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이다. 이를 통해 경기 파주시부터, 연신내, 서울역, 수서, 성남, 용인까지 연결되는 GTX-A노선과 송도에서 청량리까지 운행하는 GTX-B노선, 금정서부터 의정부까지 연결하는 GTX-C까지 계획되어있다. 

GTX의 장점은??

최고 시속이 200km, 평균시속이 100km로 아주 빠르다. 현재 경기도에서 서울 도심까지 2~3시간 걸리는 교통시간이 20~30분 이내로 단축됨으로 출퇴근에 용이하고, 서울 외곽의 삶의 질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GTX-A 노선 정보


경기파주-일산-삼성-동탄까지 83.1km이다. 파주 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으로 연결할 예정이며 정부재정사업이지만, BTO라는 민간이 건설하고 일정기간은 민간이 운영하여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채택되었다. 


일산에서, 서울역까지 거의 1시간에 가까운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14분으로 단축됨에 따라 교통이 더욱 원활해짐을 기대하고 있다.

즉, 기존보다 교통시간이 70~80% 정도 단축될 예정이다. 


GTX-A 노선 착공 일정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즉 GTX의 A노선 착공식이 2018년 12월 27일에 열렸다. 사업은 SG레일과 협약을 체결하였고 현재 2023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GTX-A노선과 B노선 C노선 중에 가장 빨리 진행되는 사업이며 이에 따라 GTX A노선 정거장 주변의 집값이 높은 속도로 뛰고 있다. 교통시간이 70~80%로 대폭 줄어듬에 따라, 경기 외곽지역과 서울 중심지에서 벗어난 지역의 단점도 상쇄시켜,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